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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읽는 주식 투자자/상장 예정 종목 분석

카페24 상장 분석 (쇼피파이와 비교, 상장 개념 정리 포함)

카페24가 2월에 테슬라 요건으로 상장된다. 카페24의 공모개요와 어떤 비즈니스모델, 벨류에이션 방법론, 마지막으로 카페24와 비슷한 사업을 하는 Shopify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카페24 이재석 대표)

우선 테슬라 요건 상장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테슬라 요건 상장제도란 성장성이 높은 설립 초기 또는 적자 기업을 코스닥 상장 지원하기 위해 거래소가 도입한 특례상장제도다. 테슬라가 앞에 붙은 이유는 짐작하고 계시겠지만 미래가치는 크지만, 수익이 안정적이지 않은 회사이기 때문이다. 

테슬라 상장 요건으로 상장되는 카페24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가치평가를 할 때 PER벨류에이션은 사용할 수가 없다. 이익이 발생해야 PER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per=시가총액 / 순이익) 

그래서 자연스럽게 PSR이라는 벨류에이션 지표로 가치평가가 된 카페24이다. PSR 벨류에이션을 통해 상장된 회사는 작년 상장된 넷마블게임즈에 이어 두번째다. PSR에 대한 간단한 정리는 18년 또 다른 기술특례상장 업체 드로젠을 설명할 때 적었으니 참고 부탁드린다. 

관련 글: 18년 상장 예정인 드론업체 드로젠과 세계 1위 DJI

공모개요


공모개요를 아주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면, 증권 수량 90만 주는 신규발행되는 주식 수다. 즉, 90만 주를 신규발행하면 경쟁률에 따라 (예를 들어 기관과 개인이 총 180만 주를 원하면 경쟁률은 1:2로 내가 10주를 받기 원했다면 5주를 받게 되는 구조이다) 원하는 사람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기업이 가지고 가는 구조이다. 

이전에 아이스크림 사면 희망소비자가 표시된 것처럼 이 상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주관하는 증권사가 희망 공모가액을 펀더멘털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카페24 같은 경우는 희망공모가액의 하단 (즉 최소가)가 4.3만원이고 최대 가격은 5.7만원이다. 즉, 카페24에 대한 수요가 많으면 5.7만원에서 발행가격이 확정되는 것이고, 수요가 적으면 하단인 4.3만원에 확정되는 것이다. 철저히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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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차원에서는 당연히 상단가격인 5.7만원에 주식을 파는 것이 좋다. 왜? 그만큼 많은 자금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자 그럼 일정을 보자. 

기업 IR이라는 것은 회사가 자기 PR 시간을 갖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많은 수요자들이 몰리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부터 향후 청사진까지 자세하게 들을 수 있다. 카페24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 가셔서 잘 들어보시길 권한다. 

사업의 내용

가장 중요하다. 카페24라는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명확히 알아야 전망을 할 수 있고 벨류에이션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수 있다. 

카페 24의 연도별 매출 구성을 보자.


카페24의 기본적인 사업모델은 개인 사업자들에게 7개의 언어로 여러 온라인 전문 쇼핑몰에 자신의 제품 또는 상품을 팔 수 있도록 인프라와 솔루션을 제공해주면서 결제나 광고 제공에 따른 수수료를 수취하는 것이다. 

또한, 해외 쇼핑몰에 입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개인 사업자 입장에서 품질 좋은 제품만 있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손쉽게 물건을 팔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카페24 마케팅센터'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사업들에게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제품 판매가 이뤄지도록 돕는다. 


위 표에서 매년 성장하고 있는 결제솔루션 매출이 바로 그렇다. 카페24를 통해서 개인 사업자의 제품이 판매되며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총 거래 대금의 일정 부분을 결제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수취한다. 즉, 거래액이 증가할수록, 카페24를 사용하고 있는 개인사업자가 증가할수록 매출은 증가한다는 의미다. 

해외의 경우에도 독립몰 형태나 오픈마켓에 입점해 운영할 수 있고, 해당 국가 내에 고객 응대, 해외몰 대행 운영 등 개인사업자의 요구에 맞는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어찌 보면 단하다. 카페24를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하는 사업자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규모 있는 업체가 증가할수록 거래대금은 확대되고 동사의 결제솔루션과 광고매출액은 지속 증가할 수 있다. 도메인 매출은 말 그대로 도메인(인터넷 사용자들이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체계)을 제공하고 받는 수수료 매출이다. 이쪽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카페24 입장에서 그렇게 의미 있는 매출은 아니다

산업 분석

업분석에 관해서는 카페24의 증권신고서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년 약 66조, 17년 3분기 누적으로 57조 수준이다. 이중 카페24 플랫폼을 통해서 거래된 금액은 16년 5.2조, 17년 3분기 누적으로 4.7조이고 이에 따라서 점유율을 나눴다. 14년부터 16년까지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20% 수준이다. 동사의 쇼핑 거래액 증가율도 약 19%다. 또한, 카페24는 해외에서도 사업을 진행중이기 때문에 한류가 영향을 주고 있는 어느 국가에서나 모두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 보인다. 

벨류에이션


증권신고서에서 벨류에이션에 대한 주관사의 고민 흔적을 여러곳에서 찾을 수 있다. 

주관사의 벨류에이션 방법은 상식적이다. 약 3차에 걸쳐 경쟁 기업을 간추린 후 그 기업들의 벨류에이션을 따르는 방법을 사용한다. 근데 카페24는 국내에 비교 기업이 제한적이다 보니 해외 유사기업까지 가져와서 벨류에이션을 측정했다. 더 재미있는 것은 해외 기업들의 PSR수준이 엄청나게 높다는 거다. 저 가운데 있는 Shopify라는 회사 보이시는가? 시가총액이 10조가 넘는데 아직 이익이 없다. 

결론적으로 주관사에서는 카페24에 PSR 약 5배를 적용하고 여기에 약간의 할인율을 적용해서 희망공모가격을 계산했다. 

위를 보시면 PSR 4.9배를 17년 예상 매출액인 1,300억에 곱해서 시가총액을 약 6,350억원으로 평가를 했고 이에 약간의 할인율을 적용해 희망공모단가를 계산한 것을 보실 수 있다. 

자 그럼 PSR 4.9배의 벨류에이션은 적정한가? 사실 논란이 많을 수 있다. 다만 앞으로 O2O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업체들이 대거 상장 준비에 나서고 있어 이번 카페24의 벨류에이션이 향후 상장하는 업체들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최종 가격이 어떻게 결정될지 주목된다. 

Shopify와의 비교

자, 마지막 하이라이트가 남았다. 경쟁사는 아니지만 비슷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상장사인 쇼피파이와 비교해 봐야 한다.


쇼피파이의 17년 예상 매출액은 약 7,000~8,000억 수준이다. 쇼피파이의 1월 4일 기준 시가총액은 11조가 넘는다. 자 그럼 PSR이 몇 배인가? 11나누기 7을 하면 15배 수준이다. 

미국에서도 걱정스러운 뉴스가 많다. 쇼피파이의 벨류에이션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쇼피파이의 CEO인 토미는 가끔 공매도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쇼피파이의 강점을 설명하곤한다. 이 정도로 벨류에이션 논란이 좀 있다고 보인다. 다만, 쇼피파이의 실적 관련 지표들을 보면 한편으론 이해도 간다. 거의 매 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기 약 70% 이상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7년 2분기의 거래액은 약 7조원 수준이다. 연간으로 보면 대략 20조 후반의 거래액이다. 카페 24는 어떤가? 대략 5조 중반 정도 수준이다. 사실 단순 비교는 어려우나 거래액 대비한 시가총액을 보면 카페 24의 PSR 5배 수준의 벨류에이션이 약간은 이해가 되기도 하는 측면이 있다. 

결론

상장 (IPO)은 기업에게도, 투자자에게도 예민한 작업이다. 내가 이렇게 장황하게 글을 쓰고 있는 것은 카페24에 투자하라고 종용하는 것도 아니고, 투자 하지말라고 경고하기 위함도 아니다. 항상 글에서 밝히지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도 더욱더 꼼꼼하게는 들어가지 않는다. 최대한 내 의견이 묻지 않은 객관적인 글을 남기고 싶을 뿐이다.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내가 위에 적어 놓은 것은 기본 중의 기본적인 내용이고 더 꼼꼼하게 보셔야 한다. 내가 위에서 적지 않은 부분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경쟁상황, 해외에서의 경쟁력, 인건비, 상장자금 활용처, 오버행 이슈 등이다. 그렇다. 투자는 사실 쉽지 않은 영역이다.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카페24는 위에서도 밝혔지만 향후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O2O 업체들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PSR이란 벨류에이션으로 거래되는 몇 안 되는 회사일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카페24와 같이 현재 경제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이 더욱더 많이 상장되기를 바란다. 그래야 우리나라도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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