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읽는 주식 투자자/이슈로 찾는 주식 투자 아이디어

현대오일뱅크 상장 결정 및 상대적 벨류에이션 분석

현대오일뱅크가 18년 IPO를 진행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자

 

(출처: 회사 홈페이지)

현대중공업 그룹의 지주회사인 현대로보틱스가 약 9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일부 지분이 장외시장에 풀려있다 보니 장외가가 형성되어있다. 12월 26일 기준 약 3.3만 원 수준이며 발행된 주식수와 곱하면 시가총액이 나온다. 계산해보면 2.45억 주 * 3.3만 원 = 8조가 조금 넘는다.

 

국내에는 현대오일뱅크까지 포함해서 총 4곳의 정유사가 있으며 이 중 2곳은 상장사다.

 

 

 SK이노베이션

S-OIL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시가총액

 19조

 14.4조

 비상장

비상장이나 장외거래가 기준으로 8조 

 17년 예상 자본총계

 19.9조

 6.7조

 10.3조 전후

5조 전후

 17년 예상 PBR 

 0.95

2.1

-

1.6

 17년 예상 ROE

13.1%

17.5%

-

17~18%

 17년 예상 순이익

 2.4조

 1.1조

1.4조 전후

0.9조 전후

 17년 예상 PER

7.9X

13X

-

9X 전후

(1) GS칼텍스는 비상장이며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이 없기 때문에 형성되어있는 시가총액 파악이 어렵다.

(2) 17년 예상 순이익은 17년 3분기 현재 누적 순이익과 작년 4분기 순이익을 합산한 것으로 정확하진 않다.

(3) 상장사(SK이노베이션, S-OIL)의 예상치 (자본, 순이익)은 시장의 컨센서스를 준용했다. 컨센서스는 모든 애널리스트 의견의 평균치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수준을 가늠하는 데는 좋지만 정확하진 않다.

 

자 위의 표를 보면 대략적인 현대오일뱅크의 현 상황이 나온다. 위의 벨류에이션 표만 보면 SK이노베이션이 약간 싸게 거래되고 있고 S-OIL이 조금 비싸 보인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ROE/PBR 벨류에이션으로 생각해볼 때 S-OIL은 SK이노베이션보다 ROE가 높기 때문에 좀 더 높은 PBR을 부여받는 것이 합당하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순수한 정유사는 아니다. SK종합화학 등 화학 계열사와 함께 배터리 등 다른 사업도 같이 영위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비교는 의미가 크지 않다. 다만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순수 정유 사업만 영위하는 회사다. 당연히 서로 비교가 가능하다. GS칼텍스는 시장가치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향후 IPO가 진행될 경우 다시 확인해야 한다.

 

현대오일뱅크는 벨류에이션을 비교했을 때 S-OIL보다는 조금 낮아 보이는 게 사실이다. 아마도 비상장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디스카운트를 일부 받고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아무래도 정제마진의 변동성이 높고 보유하고 있는 원유가 분기별로 유가에 따라 재고평가를 진행함에 따라 순이익의 편차가 심한 편이다. 그래도 PER보다는 PBR 벨류에이션을 많이 활용해 정유사를 평가한다.

 

정유 산업을 분석하기 위해 글을 쓴 게 아닌데 조금 길어졌다. 나중에 시간 되면 다시 한번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