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4분기 현대차 콘퍼런스콜 내용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적 관련
(출처: 회사IR자료)
17년 4분기 매출액 24.5조 (y-y flat), 영업이익 7,752억 (y-y -24%, opm 3.2%)
자동차 사업 부문 매출 18.6조(y-y -4%), 영업이익 710억 (-91%)
-> 출하대수 121.7만대 (y-y -10%) (미국과 중국 공장 출하 각각 y-y -26%, -19%로 부진)
-> 판매대수 122.2만대 (y-y -7%)
-> 내수는 파업에도 불구 신형 그랜저, 코나, G70 등 신차 효과로 양호
-> 미주: 멕시코/브라질 등 신흥 시장 판매 회복에도 불구 미국판매 부진 지속 중
-> 유럽: 아이오닉 신차효과와 러시아 시장 성장으로 양호
-> 아중아: 크레타 등 주요 모델의 인도 판매 호조
-> 중국: 부진 지속 중금융 부문 매출 4.0조(y-y +26%), 영업이익 1,470억 (+76%)
-> 신차 할부금융 이용 비율 증가로 매출액 증가 중기타 부문 매출 1.8조(y-y -6%), 영업이익 680억(-61%)
-> 케피코 중국법인 적자 등 연결자회사 실적 부진영업이익의 추정치 큰 폭 하회 이유
-> 미국 인센티브 비용 증가, 환율 하락에 따른 채산성 악화, 리콜 비용의 증가영업외 손익
-> 환손실 및 기타 수입 둔화 등으로 감소
-> 지분법 손실 2,893억 기록: 현대건설 지분 (20.9%) 손상차손 3,000억 계상
-> 법인세 -8,720억 기록: 미국금융법인 (HCA)의 리스 영업관련 이연법인세 부채에 대해 미국법인세율 감소에(35% -> 21%) 따라 부채 감소 1.2조원 발생
콘퍼런스콜 내용
(1) 미국과 중국 위주로 글로벌 수요의 저성장 기조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 중
(2) 미국 내 점유율 회복을 위해 코나/투싼/싼타페/넥쏘 등 8차종의 SUV를 투입하고 인센티브 통제 계획
-> 미국 재고 4.4개월 수준으로 올해 상반기에 생산 축소 예상 중
(3) 중국시장: 정체지만 신차출시와 판매 강화를 통해 초과 성장한다는 목표
-> 엔시노, ix35 등 신차와 쏘나타 PHEV 등 친환경차 투입 계획
-> 90만대 판매 목표 (CAPA 150만대 수준, 가동률 60%, 수익성은 BEP 예상 중)
(4) 친환경차: 현대차와 기아차 합산 현재 13개의 라인업을 25년까지 38종으로 확대할 계획
(5) 18년 사업계획: 내수에서는 신형 싼타페 신차 효과 기대 중. 중국에서 사드 긴장감 완화에 따른 신차 모멘텀 기대 중
Q&A
(1) 18년 미국 전략과 FTA 영향은?
-> 17년 미국 시장은 세단 판매와 SUV성장률 둔화로 부진. 현대차 인센티브도 16년 대비 약 25%가량 상승했고, 재고도 4개월치까지 상승함. 올해도 수요 약세 및 경쟁 심화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중
-> 재고 안정화 및 수익성 개선에 주력 할 예정. 8종의 SUV 추가 할 계획
-> FTA는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관세 부활 우려에 대비 중
(2) 18년 중국 수익성 회복 방안?
-> 17년 중국 수요는 1%대 성장했으나, 현대차 판매는 약 30% 감소. 현재는 재고 안정화 및 신규 차급 진입에 집중하고 있음. 18년 중국 시장은 여전히 정체 국면일 것이나 ix35 등의 판매 본격화 및 엔시노 등 다양한 신차 출시 계획 보유 중.
-> SUV 중심으로 판매 계획이며, 쏘나타 PHEV 등 친환경차 투입도 지속 될 것임.
(3)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은?
-> CES 2018에서 오로라와 협렵 체계 발표함. 2030년까지 모든 도로에서 4단계 자율주행 수준 달성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미래 기술력 확보 노력할 것
(4) 주주환원정책은?
-> 16년 배당금 수준으로 결정. 글로벌 경쟁사 수준 배당 확보 노력 지속 할 것임.
현대차는 4분기 시장 추정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음. 작년에 부진했던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신차 투입과 사드 완화 등의 기대감이 주식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추정치를 하회하는 실적 발표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약 1.3% 상승 반전 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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